본문 바로가기
Scuba Diving

발리의 이웃섬 코모도 다이빙투어 준비하기 #01

by 유키 2010. 7. 14.


コモド諸島、インド洋側の生き物( Komodo Cruise) Video by pscdive


 # 01.언제갈까? 코모도의 우기와 건기

인도네시아 코모도는 열대 우림과 사바나 기후에 속하며 계절은 건기와 우기로 나뉜다. 우기는 10월~3월, 건기는 4월~9월까지이며 우기에는 게릴라성 소나기가 하루에 서너번 정도 오는 것이 고작이다. 우기와건기의 기온변화는 거의없지만, 건기때가 우기때보다 일교차가 크기때문에 저녁엔 따뜻한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우기에는 과일이 풍부하고 낮의 길이도 평소보다 길어진다. 연중기온은 21도~32도 정도.. 우리나라보다 1시간 느리다..  


 # 02. 항공권 구매 - 국제선과 국내선

코모도로 가기 위해선 발리를 경유해야 한다.
한국에서 발리까지의 국제선은 대한항공 혹은 인도네시아 국적기 가루다항공을 이용한다. (비행시간 약7시간) 
저녁에 출발해 발리의 덴파사르공항엔 새벽도착하는게 일반적인 스케쥴이므로 당일연결은 힘들다.
공항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한 실용적인 숙소에서 1박 후에 다음날 국내선을 이용해 코모도로 들어가도록 한다.

발리에서 코모도까지는 국내선을 이용해 라부안바조(Labuan Bajo)로 들어간다..
국내선 예약은 하단 사이트에서 가능.. IDR 999,000 one way/ person ( 편도기준 약 13만원선)

http://www.transnusa.co.id/
http://www.iat.co.id/
http://www.merpati.co.id/EN/default.aspx

※ 7~8월 성수기에는 국내선 예약을 서둘러야 좌석을 확보할 수 있다. 
최악의 경우 예약에 실패하더라도 국내선의 경우 비용을 선지불하는 방식이 아니라 예약만 받는 시스템이기때문에
공항에서 탑승당일 직접 대기하면 취소된 좌석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다..
실제로 탑승 전날까지 풀북이었던 우리 비행편도 당일 탑승률은 80~90% 선이였음.  

※ 국내선 수하물 허용 범위는 1인당 20kg (초과 1kg당 11,000루피아) 
    국제선 수하물 허용범위는 대한항공의 경우 1인당 23~25kg (초과 1kg당 US $19 발리->인천 기준)
 : 일단 다이빙 장비등으로 무게과 많이 오바 되는 상황이라면 동정표를 호소해 보는 것도 방법..
   마음약한 수속직원의 경우 초과무게를 대폭 깍아주기도 한다.. 
   (장화신은 고양이의 불쌍표정을 따라하며 억지부리다 역효과 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ㅋㅋ )


 # 03. 코모도 호텔예약  

http://golohilltop.com/
http://www.bayview-gardens.com/index.html
http://labuanbajo-flores.com/  (라부안바조 호텔 등 정보 수록)

 #04. 트렁크 꾸리기

▒ 열대성기후 여행 준비물 ▒

1> 썬블럭 (로션형태보다는 스프레이 형태가 온몸에 고루 펴바르기 수월하다) SPF 40이상
2> 수영복, 챙있는 모자
3> 썬글라스
4> 반팔, 반바지, 긴팔, 긴바지 여벌 옷, 샌들 
5> 카메라, 밧데리 충전기, 메모리 및 외장하드 (전압 220v 사용가능)
6> 상비약 (지사제, 해열제, 전해질용액-페디라 or 에레드롤, 모기약,  체온계, 반창고 등)

[ 다이빙장비 ] 

01. C-CARD
02. 로그북 , 필기구
03. 수영복 세트 (수영복,수경,수영모/버프)
04. 세면도구세트 (치약, 칫솔, 샴프, 린스,바디워시,바디로션, 헤어젤, 스포츠타올 등 )
05. 다이빙슈트, 장갑, 부츠
06. 마스크, 스노클, 오리발
07. 망가방 / 가방
08.호흡기 게이지
09.부력조절기
10. 카메라 + 방수하우징
11. 다이빙 컴퓨터
12. 조류걸이, 탐침봉
13. 카메라 + 방수하우징 


 #05 환전하기

예상비용 : 6일다이빙+세금 5,555,000= 80만원?.. (전체17회다이빙/점심포함)
               저녁식사 : 대식가의 경우 푸짐하게 먹고 5만 루피아 /1식  = 6000원~1만원 내외.. 
               기타 숙소 & 국내 국제선 공항세 등등..
               (국제선 제외한 현지 토탈 금액이 150만원선- 국내선, 숙소, 다이빙비, 식사비, 관광일정포함)  

원화를 달러로 환전해서 다시 루피아로 환전하는 것보다
시티은행 현금카드로 그때그때 뽑아쓰는 것이 수수료가 적게 들어간다고 한다. 
라부안바조에는 ATM기계도 적고 한번에 인출할 수 있는 금액이 적다.
발리에서 필요한 금액을 모두 찾아오는 것이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
 

코모도 여행관련 정보..
 http://www.floreskomodo.com/.